공유기의 펌웨어는 해킹이나 보안등에 중요한 부분이라서 너무 오랜시간 업데이트를 하지 않고 방치하는 경우에 공유기 컴퓨터나 이용자들에게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맥으로 교체하고 귀찮아서 미루고 있던 공유기 펌웨어를 업데이트하면서 간단하게 내용을 포스팅하겠습니다.

윈도우에서는 드라이버나 연결된 기기의 업그레이드가 편했는데 단순히 공유기를 업데이트 할 때도 약간의 불편함이 있더군요. 맥에서는 자동 펌웨어 업그레이드가 불가능하고 파일을 받아 수동으로 적용하는 수동설치만 가능합니다.

ipTIME 공유기 펌웨어 수동 다운로드

우선은  컴퓨터에 설치된 공유기의 펌웨어 버전을 확인하고 ipTIME 홈페이지에서 설치할 펌웨어 다운로드해야합니다.  (윈도우는 공유기 설정에서 자동 설치가 가능하지만 맥은 수동으로 업그레이드 파일을 받아서 지정해줘야합니다.)

지금 제가 사용하는 N704BCM 공유기는 9.72 버전의 펌웨어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아마 오랜 시간 펌웨어를 변경하지 않았기에 몇차례 버전이 바뀌었으리라 생각하고 아이피타임 홈페이지를 방문해서 펌웨어를 검색해봤습니다.

공유기 버전 확인

 

펌웨어를 검색하는 방법은 아이피타임 홈페이지  ( http://iptime.com/ )에 방문해서 고객지원 -> 다운로드 에서 자신의 모델명에 맞는 공유기를 선택하거나 입력하여 검색하면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저는 11a/11n 무성 공유기 제품군에서 모델명을  n704bcm으로 입력하여 하단의 결과처럼 펌웨어 버전 9.96을 찾았습니다.

아이피타임 홈페지이 검색

 

해당 게시물을 눌러 내용을 확인해보면 상단에 다운로드 #1번이 #2번이 있는데 영어와 한글 버전이라서 저는 1번 kr  수동설치 파일을 내려 받았습니다. 이제 이 파일을 공유기 설정에서 불러오면 간단하게 업데이트가 완료됩니다.

공유기 펌웨어 설치 파일

 

아이피타임 공유기 펌웨어 수동 업데이트 방법

공유기의 설정에 들어가야합니다. 공유기 계정과 비번을 분실했다면 이전에 작성했던 리셋트로 계정과 비번을 초기화시키는 방법을 이용해서 설정 메뉴로 진입할수 있도록합니다. (이전글 : 아이피타임 공유기 초기화로 계정과 비번 변경하기)

좌측의 “기본설정” 메뉴에서 하단에 위치한 펌웨어 업그레이드를 눌러주면 “유틸리티를 이용한 업그레이드”“수동 업그레이드”가 있습니다. 유틸을 이용한 업그레이드는 자동으로 펌웨어를 설치해주는 방식이지만 윈도우 OS에서만 가능하고 맥북이나 맥에서는 펌웨어 파일을 홈피에서 다운받아 설치하는 수동 업그레이드만 지원합니다.

펌웨어 수동 업그레이드

 

저는 맥북을 이용하니 수동 업그레이드를 눌러보았습니다. 그리고 앞서 아이피타임 홈페이지에서 다운받은 bin 펌웨어 파일을 자신의 하드디스크에서 선택했습니다.

펌웨어 파일 선택

 

해당 파일을 설치하면 일정시간동안 인터넷의 연결이 잠시 끊어지고 이내 업그레이드가 완료됩니다. 그리고 펌웨어 버전을 확인해보면 정상적으로 업그레이드가 완료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존의 9.72에서 9.96버전으로 펌웨어가 완료되었네요.

펌에어 버전 업그레이드 완료

 

펌웨어의 업그레이드 방법은 간단합니다. 아이피타임 (해당 제조사의 홈페이지)에서 자신의 모델명에 맞는 공유기를 검색해서 펌웨어 파일을 받아 공유기 설정에서 수동 업그레이드로 다운받은 파일을 불러오면 설치가 끝납니다. 간단한 방법이지만 매번 공유기로 인한 인터넷이나 보안 문제에서 조금이나마 벗어 날 수 있으니 귀찮더라도 자주 해주는게 좋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