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메라를 중고로 구매하거나 판매하는 경우에 종종 “컷수”확인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Dslr 카메라에서 자체적으로 컷수를 확인할 수 있으면 좋겠지만 대부분은 확인이 불가하니 외부의 도움을 얻어야 합니다.

조금 복잡한 방법이지만 컷수확인 프로그램을 설치하여 검사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저는 불편하기도 하고 찜찜한 기분이 들기에 이 방법 말고 사이트에 카메라로 찍은 사진을 올려 확인하는 방법을 이용합니다.

카메라 컷수 확인 사이트 “camerashuttercount.com” 소개

모든 Dslr의 컷수를 확인할 수는 없지만 웬만한 기종의 카메라는 확인 가능합니다. 지금 가지고 있는 니콘 D5300 카메라의 컷수를 확인해보겠습니다. 우선 사이트로 이동 한 뒤에 자신의 카메라를 지원하는지 확인 합니다.

컷수 확인 사이트 : https://www.camerashuttercount.com/

해당 사이드로 이동하면 하단에 컷수 확인이 가능한 기종 리스트가 나타납니다. 제가 사용하는 니콘 d5300이 보이군요. 니콘 외에 캐논, 소니, 삼성, 펜탁스 등의 브랜드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컷수확인 가능 기종

사이트에서 DSLR 컷수 확인 방법

상단에 위치한 파인선택 버튼을 눌러서 확인하려는 카메라로 촬영한 사진을 첨부합니다. 저는 이동식 디스트에 있는 DSC_0349 파일을 첨부해보겠습니다. 확인전에 D5300의로 촬영한 원본사진입니다.

촬영사진 선택

정상적으로 파일이 선택됐음을 확인하면 우측에 위치한 “Upload”버튼을 눌러 사이트로 전송합니다. 중요한 사진이나 얼굴이 나온 사진보다는 공개를해도 상관이 없는 사진이면 좋겠죠. 업로드한 파일이 어떻게 사용되는지 아직 확인을 못했습니다.

사진 업로드

사진을 올리면 이렇게 하단에 Shutter count와 함께 큰 숫자가 나옵니다. 해당 숫자가 카메라의 컷수라 생각하시면됩니다.

컷수 결과

물론 이 방법이 정확한 방법은 아니지만 일반인이 따로 컷수를 확인하기는 어렵습니다. 그래서 사이트나 프로그램의 도움으로 대략적인 컷수를 확인하는거죠. 중고로 카메라 판매하는 경우 컷수를 물어보면 해당 사이트에서 검사했을 때 이런 컷수가 나왔다~ 정도만 언급해주시면 좋을듯 합니다. 🙂